연구 및 개발/Hardware / / 2023. 10. 10. 02:30

JLCPCB 이용 후기 SMT 불량 및 대응

이런 저런 프로젝트를 하다보면 PCB를 제작할 일이 꽤나 많습니다.

그때마다 JLCPCB를 이용하곤 하는데요, SMT 서비스를 시작한 뒤부터는 가능하면 SMT까지 진행해서 보드를 받는 편입니다.

제작과 배송을 합쳐 시간은 보통 10일정도 소요되지만 국내에서 제작하는것에 비해 말도 안되는 가격으로 진행이 가능하기때문에 자주 이용하는 편입니다.

다 좋은데 종종 SMT 불량이 납니다.

아니, 꽤나 자주 불량이 납니다. 아래 사진처럼 육안으로 불량이 확인되면 그나마 다행인데 냉땜이 나면 찾기가 아주 귀찮습니다.

싼 만큼 이정도는 감수해야 하는 것일까요..

JLCPCB를 샘플 제작용으로만 이용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몇번 그냥 넘어갔는데 이번에는 클레임을 오픈했습니다.  

SMT 불량

답변은 금방 옵니다.

소통은 영어로 하면 되구요.

보드 테스트하는데 안되길래 설계 잘못인가 싶었는데 보니까 저항이 쇼트난것도 있고 위 사진처럼 저항이 일어나서 납땜을 해야 하는것도 있고 여러모로 짜증이 나서 얘기를 해봅니다.

 

"니네 품질 문제있어"

"게다가 처음도 아냐.."

 

그랬더니 답장이 옵니다.

 

"미안. 다음부터 신경쓸게. 너가 납땜 해서 쓸 수 있지? 미안하니까 10달러짜리 할인쿠폰 줄게. 다음 주문때 써."

 

이 친구들은 항상 할인쿠폰으로 쇼부를 보려고 합니다.

제 시간과 노력을 고작 10달러짜리 쿠폰으로 보상하겠다니..

그런데 곰곰히 생각을 해보니 거의 부품값만 받고 SMT를 해주는데 뭐라고 하기도 그렇습니다.

그래서 그냥 알겠다고 합니다. 근데 이게 처음이 아니고 지난번에는 냉땜이라 찾는것도 고생이었고 40핀짜리라 작업 하기도 힘들었으니 10달러짜리 말고 더 높은걸로 줘라 했더니 15달러짜리로 주겠다네요 ㅋㅋ

나이스~

JLCPCB 메일

PCB샘플을 매우 저렴하게 SMT까지 한큐에 끝내고 싶은 분들은 JLCPCB를 이용해보시구요, 신뢰성 있는 제작이 필요하신 분들은 국내 업체를 이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